본문 바로가기
정보 및 Tip 공유

홈택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확인하는법

by 부자뚜 2023. 11. 10.
반응형

홈택스에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가 오픈되었습니다. 확인할 분들은 하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왜냐하면 내년에도 연말정산을 진행할 텐데 미리 체크하고 부족한 부분은 보완해 놓으면 좋으니까요!

 

저도 겸사겸사 보고 기부금 쪽 채워놓으면 좋을 것 같아서 고향사랑기부제였나 그거 해보려고 합니다~ 아무튼 홈택스에서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이용하는 법 소개합니다.

 

 

홈택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확인/이용법

 

연말정산-미리보기
연말정산-미리보기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는 홈택스 메인 배너를 통해 들어가시면 됩니다. 아마 재테크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홈택스 계정은 다들 알고 계실 거라 생각하고요~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통해 근로자들이 편리하게 납세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건데요. 이런 서비스는 활용할 수 있으면 최대한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미리 보기 서비스 과정은 신용카드 소득공제액 계산 > 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 > 3개년 추이 및 절세팁 보기로 이뤄지는데요. 천천히 해보겠습니다.

 

연말정산-소득
소득

 

 

연말정산의 기본은 소득과 소비를 바탕으로 세금 계산을 하게 되는데요. 지급명세서를 가지고 얼마를 벌었는지 판단을 하는데요. 올해가 아직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작년 지급명세서를 바탕으로 계산을 합니다.

 

아니면 그냥 직접 입력하셔도 되는데 저는 귀찮아서 작년 거를 기준으로 합니다. 그리고 신용카드 자료를 불러오기를 눌러 자동으로 데이터 적용시켜 주세요.

 

연말정산-신용카드사용금액
신용카드-사용금액

 

 

그러면 올해 9월까지의 신용카드 사용금액을 들고 옵니다. 그리고 10월부터 12월은 적용이 안되기 때문에 예상액을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저는 그냥 자동으로 불러온 데이터만을 가지고 진행할게요~

 

데이터 가지고 와서 계산을 진행하면 공제한도와 금액, 그리고 한도미달액을 게산해 줍니다. 항목은 신용카드/전통시장/대중교통/도서, 공연 등이 있는데요. 평소 소비를 할 때 해당 부분 알아두고 잘 나눠서 결제하시면 좋겠죠?

 

연말정산-예상세액
연말정산-예상세액

 

 

연말정산 예상세액은 2022년 지급명세서와 소비금액을 바탕으로 계산합니다. 데이터 자체를 수정하고 싶다면 수정을 눌러서 수정하면 됩니다~ 총 급여/근로소득금액/과세표준/산출세액/결정세액/기납부소득세액 등으로 세금이 정해집니다.

 

저는 이대로 진행된다고 했을 때, 70만 원 정도 환급받을 수 있겠네요.

 

연말정산-소득공제
소득공제

 

 

연말정산에는 다양한 감면/공제 내용이 있어 관련내용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먼저 소득공제를 보면 말 그대로 번 돈에서 공제를 받는 것인데 챙기는 분들이라면 연금저축계좌 등 잘 운용하고 계실 듯하네요.

 

각 항목들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항목을 눌러 우측에 나오는 설명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기본공제와 더불어 부양가족 내용까지 확인할 수 있어 참고하시면 혜택을 더 받을 수 있겠습니다.

 

연말정산-세액감면
세액감면-공제

 

 

세액감면과 공제도 역시 확인하셔야 하는데요. 소득이나 의료비/교육비 등은 크게 바꿀 수 없는 부분이지만 저희가 스스로 어느 정도 관리할 수 있는 게 연금계좌랑 기부금쪽이라서 보완할 것이 있다면 미리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연말정산-3개년추이
3개년추이

 

이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가 또 좋은 이유 중 하나가 최근 3개년 동안 어땠는지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2020년부터 2023년 예상 계산까지 나오는데요. 저는 계속해서 환급을 받아오긴 했네요. 앞으로 돈을 더 벌고 싶다는 생각이 있어 더 달려봐야겠습니다.

 

연말정산-그래프
현황그래프

 

뿐만 아니라 각 내용에 대한 그래프까지 보여주고 있어 파악하기 편리한 것 같습니다. 공제액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듯한데 더 채울 것 있으면 채워야겠습니다.

 

연말정산 데이터는 올해까지 데이터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모자란 부분은 채우시고, 여러모로 전략을 짜두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잘 활용해 보시죠.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