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및 Tip 공유

근로소득원천징수증 발급하는법, 원천징수란? (ft. 국세청 홈택스)

by 부자뚜 2022. 10. 22.
반응형

오늘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근로소득원천 징수증 발급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직을 했을 때, 이전 직장에서 얼마를 받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근로소득원천 징수증을 원하는 경우들이 있는데요. 그때 해당 서류를 발급해야 합니다. 발급해야 할 때, 어떻게 진행하는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근로소득원천 징수증 발급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썸네일
썸네일

 

728x90



근로소득원천 징수증이란? 원천징수?



먼저 근로소득원천징수증이란 근로소득이 있는 근로자가 원천징수세액을 기재하여 원천징수하였음을 증명하기 위해서 교부하는 서식입니다.

여기에서 원천징수가 뭔지 궁금하신 분들도 있을 텐데요. 원천징수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원천징수란?

 

원천징수란 소득자가 자신의 세금을 직접 납부하지 않고, 원천징수 대상 소득을 지급하는 원천징수 의무자(국가, 법인, 개인사업자, 비사업자 포함)가 소득자로부터 세금을 미리 징수하여 국가(국세청)에 납부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원천징수 의무자는 국내에서 거주자나 비거주자, 법인에게 세법에 따른 원천징수 대상 소득 또는 수입금액을 지급하는 개인이나 법인을 이야기합니다. 이자/근로/퇴직/기타 소득을 지급하는 사람이 사업자등록번호나 고유번호가 없는 개인인 경우에도 원천징수 의무자에 해당하여 원천징수한 세금을 신고/납부 및 지급명세서를 제출할 의무가 있습니다.

하지만, 사업소득을 지급하는 사람이 사업자가 아닌 개인인 경우에는 원천징수의 의무는 없다고 하네요. 이렇게 세금에 관한 것들은 어렵기 때문에 주변에 세무사가 있다면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반응형

 


근로소득원천징수증 홈택스에서 발급하는 법

 

 

먼저 국세청 홈택스 페이지에서 근로소득원천 징수증을 발급해야 하기 때문에, 홈택스 홈페이지 로그인을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로그인 방법으로는 공동 인증서로도 가능하고, 공인인증서로도 가능합니다.

또 간편 인증을 통해서 로그인도 가능한데요. 편한 방법으로 로그인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My홈택스
국세청홈택스-My홈택스

 

국세청 홈택스 로그인을 진행하셨다면, My홈택스로 들어가 줍니다.

 

홈페이지 상단에서 My홈택스 빨간 버튼을 확인할 수도 있고, 메인에 My홈택스를 만날 수도 있습니다. 편리한 방법으로 My 홈택스 접근해주시면 됩니다.

 

연말정산-지급명세서메뉴
My홈택스-연말정산,지급명세서

 

My홈택스에 연말정산/지급명세서라는 메뉴가 있는데요. 해당 메뉴를 선택해줍니다!

 

그러면 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을 만날 수 있는데요. 제게 돈을 준 기업이나 개인이 제게 돈을 주었다는 지급 명세서 제출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급명세서등제출내역
지급명세서-등-제출내역

 

직접 들어가 보면 이렇게 팝업창 하나가 뜨는데요.

 

귀속 연도, 지급명세서 종류, 사업자등록번호, 제출일자, 징수 의무자를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급명세서를 자세히 살펴보고 싶다면 지급명세서 보기의 "보기"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엑셀 내려받기를 통해서 엑셀로 정리돼서 확인도 할 수 있는데요. 각자 편한 방법에 따라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아마 제출하라는 곳에서 받고자 하는 양식이 따로 있을 텐데 그에 맞는 방법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오늘은 근로소득원천 징수증을 발급하는 방법과 원천징수가 뭔지 알아보았는데요.

각 상황별로 필요할 때, 해당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감사합니다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