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및 Tip 공유

2022년 귀속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오픈, PDF 자료 생성 하는법

by 부자뚜 2023. 1. 15.
반응형

오늘부터 2022년 귀속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오픈되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작년에 제가 얼마 썼는지 확인해 보고 관련해서 자료를 제출해야 하는 분들을 위해서 관련 내용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아마 회사에서 자료 제출을 요구하면 어쩔 수 없이 근로자분들은 홈택스엣 접속해서 간소화 자료를 조회 한 다음에 PDF로 자료를 변환해야 하는데요. 관련해서 함께 알아보시죠!

 

 

썸네일
썸네일

 

 

2022년 귀속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오픈

 

 

새해가 되면 많은 직장인분들이 연말정산을 통해서 13월의 월급을 받기 위해서 공제항목을 체크하고 챙길 수 있는 것들은 챙기곤 하는데요.

 

이전에 제가 포스팅한 직장에 간소화자료 일괄제공동의를 하지 않은 근로자분들이라면 이번에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기간에 자료를 생성하여 회사에 제출하여야 할 것입니다.

 

그래야 회사측에서도 자료를 취합하고 국세청의 자료를 대조해서 연말정산을 하기 때문이죠!

저는 일괄제공동의를 했지만 작년 기준으로 어떤 돈을 썼는지 궁금해서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반응형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PDF로 생성하는 법

 

 

회사에서 자료를 제출하라고 하면 PDF파일로 제출하셔야 하는데요.

연말정산을 직접 진행해 본 적이 있으시거나, 직장 생활이 오래된 분들이라면 걱정 없이 편리하게 진행하실 텐데요.

 

연말정산을 처음 진행하는 사회초년생이나, 누가 알려주지 않아서 개인적으로 진행하셔야 하는 분들에게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홈택스 안에서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하고는 있으나, 제가 직접 과정을 작성해 보았으니 아래내용을 통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홈택스페이지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홈택스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홈택스는 국세청에서 관리하고 있는 사이트라 이해하시면 됩니다.

 

홈택스 서비스는 PC로도 접근이 가능하지만, 어플로도 접근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금일 1월 15일부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오픈됨에 따라 오늘내일 많은 이용자가 몰릴 것을 대비하여 홈택스에서는 기능 및 서비스를 분리해 놓았습니다.

 

연말정산 외에 홈택스 서비스를 이용하실 분들은 오른쪽으로 넘어가시면 되고, 연말정산을 할 분들은 왼쪽 배너를 눌러들어가시면 됩니다.

 

아무튼 저는 왼쪽으로 들어갔습니다!

들어가서는 공동인증서, 공인인증서, 간편 인증 중 원하는 인증방법을 선택해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연말정산간소화자료조회
홈택스-연말정산간소화자료

 

로그인을 하고 들어가면 위처럼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즉 소득/세액공제 자료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2023년이긴 하지만, 작년 분에 대해서 정산을 진행하기에 귀속 연도는 2022년입니다.

여기에서 근무를 진행한 월만 선택하여 공제항목들을 조회해 보면 됩니다.

 

다양한 공제항목이 있는데요. 공제항목을 눌러 자료가 조회되면 그 내용만 PDF로 다운로드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연말정산간소화-주택마련저축
주택마련저축

 

공제항목 중 주택마련저축, 즉 청약이 있는데요.

위처럼 각 공제항목에 대해 세부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매월 10만 원씩 납입하고 있어서 납입금액은 120만 원이 되었습니다. 

주택마련저축에 대한 공제 관련 설명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자세히 모르는 분들은 이 서비스를 통해 아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상세내용을 확인하셨고, 공제를 위한 자료로 포함시키려면 체크해 두시면 되고 아니라면 체크제거하셔야 합니다!

그런 다음에 상단에 있는 한 번에 내려받기를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간소화자료-한번에내려받기
한번에내려받기

 

위 이미지에 보이는 한번에 내려받기를 선택하여, 공제항목에 이상 없는지 한번 더 체크하고 내려받기하면

다운로드 경로에 PDF파일이 다운로드 완료됩니다.

 

그러면 해당 자료를 회사에 제출하면 끝! 의외로 간단하죠?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유의사항
연말정산-유의사항

 

홈택스에서는 연말정산 관련해서 유의사항도 안내하고 있는데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조회되는 자료는 영수증 발급기관에서 보내준 내용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내용이나 공제항목들은 직접 확인하셔야 합니다.

 

또한 자료조회를 했을 때, 나와야 하는 데이터이나 나오지 않는다면 따로 발급기관에 확인하셔야 합니다.

 

부양가족의 간소화자료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직접 부양가족 자료제공동의 절차를 밟아야 하는데요.

해당 서비스도 현재 홈택스에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인적공제를 하고 싶으신 분들은 직접 하셔야 됩니다!

 

그리고 자료제공동의를 하였으나, 자료가 보이지 않기를 바라거나, PDF에서도 다운로드하고 싶지 않으시다면 알아서 체크항목을 해제하거나 삭제하는 과정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요즘 연말정산 기간이라고 해서 국세청에서 사칭 스미싱이나 파밍을 하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기간 내에 꼭 연말정산 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