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공부/돈 꿀팁

소득금액증명원 조회, 열람, 발급하는법 ft. 홈택스

by 부자뚜 2023. 10. 15.
반응형

소득금액증명에 대해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금일은 소득금액증명원이 뭔지 알아보고 어떻게 홈택스에서 조회나 열람, 발급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이란?

 

소득금액증명원은 간단히 말하면, 사업자나 근로자가 소득세를 신고한 경우에 소득금액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문서를 의미하는데요.

 

여기에서 말하는 소득은 개인이나 법인이 일정기간에 걸쳐서 노동이나 자본등의 생산요소를 가지고 경제활동을 한 다음 얻게 되는 재화를 말합니다. 개인의 소득으로는 근로소득이나 재산소득이 있으며, 법인이 얻을 수 있는 소득으로는 기업소득과 정부소득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이 소득금액증명 같은 경우, 사업자나 근로자가 자신이 경제활동을 통해 얻은 소득세를 신고하는 경우 그 소득금액을 가지고 있음을 증명하기 위한 서류라고 보면 됩니다. 말 그대로 소득금액을 증명하는 서류라 할 수 있겠죠?

 

개인이나 기업은 소득을 벌었다! 이렇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추후 증명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때 소득금액증명원을 활용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을까요?

 

소득금액증명원 조회/발급 홈택스에서 하는법

 

홈택스
홈택스

 

먼저 홈택스에 접속한 다음에, 로그인을 해줍니다.

 

소득금액증명원
홈택스-소득금액증명원

 

그리고 홈택스 검색창에 소득금액증명원 or 소득금액증명이라고 검색을 해주면 위와 같은 메뉴가 나올 거예요!

 

국세증명, 사업자등록, 세금 관련 신청/신고 > 즉시발급 증명 > 소득금액증명을 눌러 들어갑니다. 저 루트 메뉴를 찾아 들어가는 것 또한 방법!

 

소득금액증명원-상세
소득금액증명-신청

 

소득금액증명원 신청을 위해 기본 인적사항을 확인합니다. 대부분 자동으로 불러오고 있기 때문에 큰 차이는 없을 텐데, 혹시 모르니까 한번 더 확인하세요!

 

그다음에 신청내용을 작성합니다. 저는 한글증명, 비공개, 사용용도와 제출처는 모두 기타로 작성하고 인터넷열람을 선택했습니다. 인터넷으로 바로 발급도 가능하고 열람도 가능하여 원하는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소득금액증명원-내역
소득금액증명-내역

 

신청하고 나면 홈택스 인터넷접수목록조회 화면으로 들어가게 되는데요. 제가 신청한 소득금액증명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바로 열람을 눌러 링크를 엽니다.

 

2022년-소득금액증명원
소득금액증명-확인

 

열람용으로 확인했으며, 제 주소와 이름등의 개인정보가 있고 아래에는 소득으로 얼마를 벌었는지 확인이 되는데요. 아직 갈길이 더 멀다는 것을 느끼고 더 달려보러 또 갑니다.

 

파이팅!

728x90
반응형

댓글